청소년의 특성
개념: 의무교육으로 인한 청소년이란 개념 발생
경제적 활동에서 제외되는 시기
9세~~24세 미만에 적용
(민법은 만 20세. 청소년 보호법에선 19세 미만으로 규정)
주변인- 적극적인 보살핌을 받는 아동도 아니고 성인도 아니므로
부적응-역할 상의 혼란
제 2의 반항기 :비행, 가출등등
질풍노도의 시기 :목적없는 열정
문제점
산업혁명이전과는 다른 현대사회의 요구로 인해 직업. 사회적 역할 수행에 따른 필요한 준비시기가 필요함으로 인해
청소년기가 연장됨으로 인해 경제적, 정신적인 의존성이 늘어남
( 각종 자격증과 실력 쌓기-사회에서의 요구로 인함)
자아정체감 형성과 위기. 자기중심적 사고 감정기복이 심하고 모방심이 강하고 부모로 부터의 개별화-또래집단에 몰입
신체적 열등감, 성적욕구(다양한 문화매체를 통한 간접경험) 낮은 자아존중감, 지나친 외모 지향주의.도덕성퇴행-규범을 배척
사회적으로 주어지는 과대한 요구로 인해 우울 낙담 과장된 행동유발 등
학교 폭력과 가출 집단 따돌림등으로 발생되는 심한 문제점 들
"인간 중심적인 상담
@공감하기
@무조건적인 존중
@진실성을 가지고 대화할 것
청소년 성장기의 자녀와 대화하는 것에 대한 적절한 방법론이 빠진 강의였다...
물론 강의가 끝나고 질문을 던졌을 때 그에 따른 답변이 짧게 있긴 했지만
정말 필요한 것은 정의나 개념에 대한 교육이 아니고 방법에 대한 좀 더 자세한 강의가 필요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음 강의 시간 전에 나가서 강영숙 강사에게 요구?를 했다.
저희가 알고 싶은 것은 청소년에 대한 개념이나 문제점이 아니라 어떻게 대응하고 대화를 해야 하는가에 대한
방법론입니다. 선생님 강의가 아주 소중한 시간이였어요, 언제 시간이 지나간 줄 모르고 빠져 들었는데
갑자기 강의가 끝나버려 아쉽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다음에는 대화법에 대한 강의를 부탁드리고 싶네요... 라고~~~
그럴 기회가 있으면 꼭 다시 한번 만나뵐께요~~~라더라...
다소 무례했을 지도 모른 수강인으로부터의 말을 진지하게 받아들여줘서 고맙더라고.
정말 기회가 된다면 대화법을 공부해 보고 싶다. ㅎㅎㅎ
시민교육센터라는 곳에 한번 요청을 해봐야겠어,
올해가 아니면 내년에라도 그런 사업계획을 세워달라고...
사실 부모가 되는 교육을 받고 엄마가 된 것도 아니고
청소년기에 있는 두 아이들과의 대화에도 서툴러서 맨날 울고 짜고 소리지르고 그러면서 부대끼느니...
배울 수 있다면 배워서라도 잘 해보고 싶다...
책을 읽으면 뭐하냐고요
한 일주일 정도는 잘 해 나가다가 또 삐꺽거리고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한 사람은 바로 나라니깐......
누구 나 좀 교육 시켜주쇼~~~~
두번째 강의
청소년기 자녀의 참여지도 방법론
-옳다꾸나. 바로 내가 원하던 강의 아니냐고....
눈 초롱 초롱 마주보면서 듣고 있는데.
문제는 이 분이 방법론에 대해 강의를 하진 않더라고 따라서 강의내용 기록할 것이 하나도 없었다
영상물에서 좋았던 글만 적어봤다지.
" 자신이 진정 어떤 사람인지, 진정 어떤일에 재능이 있는지를 끝내 모른채 죽는다면 참으로 서글픈 일이다.
좋든 나쁘든 우리가 이곳에서 한평생을 살았기에 세상이 조금은 달라졌기를 ~~~"
----포트폴리오 인생/찰스 핸디--
강의는 아주 재밌게 하는 분이셨지만
전날 어디 세미나에 갔다가
오전 7시에 운전해서 두어시간 전에 도착했다고 자기 상태가 안좋다더라.
강사로서의 자세가 맘에 안들었어.
그렇더라도 강의시간에 주제에 최선을 다해서 강의를 해야되는 거 아니냐고요.
--아이들 봉사동아리 고문인데~~~-
얼렁 뚱땅 한시간 해치워버렸다..
그래도 건진 건 읽어봐야 할 책 두권을~~
그래 너의 뜻대로 해라/정두희
포트폴리오 인생/찰스 핸디
그래 비몽 사몽 강의하는 거 보다는 차라리 좋은 책?이라고 권해줬으니 책이라도 읽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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